[unrealengine4]

2023-05-02 언리얼 수업 내용(언리얼의 함수, 순수함수, 퓨어)

롤링페이퍼 2023. 5. 3. 03:08

★ 언리얼의 함수에 대해서


변수의 그래프 설명

설명 : 해당 변수를 설명해 준다.

 

카테고리 : 변수의 카테고리를 만든다. 세분화시킨다.

 

키워드 : 사용자가 지정한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불러올 수 있다.

예시) c++ 에선 if가 있는데 이벤트 그래프에선 if를 검색하면 Branch로 검색이 나오게 한다. 둘 다 같음.

 

간단 노드 제목 : 해당 노드의 직관적으로 해석을 가능하도록 만들어주는 기능이다. 단 누가 봐도 직관적으로 알 수 있도록 사용해야 한다.

접근 지정자 : Public(공개), Protected(보호), Private(비공개)

 

퓨어 : 실행핀 없이도 실행이 가능한 함수이며, 주로 순서가 크게 상관없을 때 사용된다.

 

에디터에서 호출 : 에디터에서도 호출이 필요할 때 체크를 해두면 에디터에서 DeFauit라는 문구가 생겨지면서 호출할 수 있는 버튼이 생겨진다.


 

입력, 출력)

함수의 입력, 출력을 할 수 있게 만들어 준다.

Tip) 언리얼의 규칙에서는 핀에서는 [b]라는 단어는 들어가지 않는다.

 

순수 함수) 순수 함수가 되는 조건이 2가지 있음

1) 함수 외부에 변수의 값을 적용(변경) 하지 않는 것. 내부에서 만드는 로컬 변수는 건들 수 있음

로컬 내부(노드 내부)

2) 같은 입력에 대해서 같은 출력을 낼 것(자료형까지 같아야 한다)

예) 

f(x) = x + 3 일 때

f(3) = 6 일 것


 

조건으로 인해 발생하는 결과가 해당하는 함수의 호출 시점에 무관해야 한다.

 

비순수 함수)  언제 실행이 되는지 시점이 중요하다.

예) set일 때

순수 함수) 언제 실행돼도 크게 중요하지 않을 때

예) get일 때


const) 멤버변수에 대한 변경을 불가능하도록 만듦.

폐기됨(Deprecated) : 함수 사용을 막는 용으로 사용된다.  삭제를 해도 상관없는 데 사용을 하는 이유는 나중에 대형 프로젝트, 프레임 워크, 베포 되는 엔진 등 등 함부로 함수를 지우면 예상치 못한 여러 가지 부작용 및 에러가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. 그래도 차후에 계속 안 쓰는 경우가 생기면 그때 삭제하는 선택을 할 수도 있다.